Ⅰ. 문학의 심미성(심미의식)
미를 인식하는 능력, 즉 심미 의식 또는 심미성은 아름다움을 느끼는 감성의 상태를 말하며, 철학적으로는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없이 내적 쾌감을 주는 대상에 대한 감성적인 느낌을 아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미는 아름다움이나 쾌감에 국한되지 않고, 이와 상
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와 농
대중문학의 약호와 유사한 점이 있다. 누구나 예측할 수 있는 노래나 이야기가 연행되는 구술문학의 미학은 늘 새롭고 개성적인 것을 추구하는 기술문학의 미학과 같을 수 없다. 이러한 기술문학의 미학이 근대성과 관련을 갖는다면, 구술문학의 미학은 전통성과 관련을 갖는다는 전제를 세워볼 수 있
민족의 생활, 풍속, 종교 등 사회 전반의 모습과 많은 관련성을 가진다. 공상·서정(抒情)·교양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주축을 이루며, 대체로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이야기 전개구조를 지니고 있다.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서, 인간적인 정서가 신(神)이
이야기(금기어)-구비문학 범주에서 뺌
④ 積層문학이며 공동작의 문학
* 향유하는 사람 모두가 작가(창작)이며, 독자이며 창자이다. * 똑같은 작품은 영원히 존재하지 않음 * 공동작의 문학 : 구성원 모두가 작자인 적층문학(대중, 민중) * 개방적이며 익명성이 보장됨(누구나가 참여하고 익명성은
민족주의가 진실인양 취급된다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일이다. '진실로 경계하는 것은 진정성의 껍질을 쓴 문학적 엄숙주이다. 대중문화의 다양한 형식과 전통서사의 틀이 부딪치는 과정에서 소설은 자신의 몸을 찢어 새로운 육체를 만들어낸다.‘ 젊은 문학평론가 백지연씨가 첫 평론집 ‘미로 속을
연행될 때 비로소 실체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정보 또한 구비문학처럼 다운 받아서 저장하고 프린트하지 않으면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 사이버 공간에서만 소통되기 때문이다. 이야기판에서 구연한 설화나 소리판에서 노래한 민요도 이야기판과 소리판을 접으면 설화와 민요는 사실상 실재
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에의 참여 문학으로 6.25전쟁 기간이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
연행록과는 달리 18세기 동아시아의 시대적 상황이나 변동 상황을 기행문이면서 소설적 구성과 형식으로 묘사했다는 점에서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문학 작품이었으며 대중적인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다.
연암은 중국에서 돌아와 방대한 원고를 정리, 편찬해 3년 동안 심혈을 기울인 끝에 1783년경『열
이야기했듯이 근대화와 서구화라고 믿은 결과, 그는 항일독립운동이 무지하고 무모한 것이라고 생각하기에까지 이르렀다.
그리하여 이광수는 영웅보다는 정치기관, 경제지관, 교육기관, 그 외 사회 모든 기관을 유기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 즉 조직인이 더 필요하다고 보았다. 조